프로그래밍 공부/원티드 포텐업 게임 개발자 양성과정 2기

[원티드 포텐업 게임 개발자 양성과정 2기 - 2일차]

Rocketbabydolls 2025. 2. 20. 09:03

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

변수에게는 아래 네 가지 속성이 있다.

  1. 이름
  2. 데이터 타입(메모리 크기)
  3. 메모리 주소(포인터)

 

변수의 이름규칙

  1. C++ 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들은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  2. 알파벳, 숫자, _로만 구성할 수 있다.
  3.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  4. 대/소문자를 구분한다.
  5. 이름 사이에 띄어쓰기를 넣을 수 없다.(컴파일러는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인식하므로)

 

데이터 타입 : 변수가 가지는 데이터의 형태, '자료형'

할당받는 메모리의 크기가 결정된다.

타입의 종류 :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문자열, 불 대수 값

 

연산자 : 데이터를 가공하는 모든 명령에 필요한 것들

  1. 어떤 종류의 연산자들이 있는가?
  2. 우선순위 : 어던 순서로 연산이 되는가?
  3. 결합순서 : 좌측부터 연산하는 연산자, 우측부터 연산하는 연산자

 

boolalpha -> true, false 출력

 

 

 

rand 함수는 시드가 고정되어 있어서 프로그램 실행 시마다 시드를 바꾸기 위해서는 

 

srand(time(NULL)) 을 적어주어야 한다.

 

조건문 : 특정 조건에 따라서 실행문을 실행할지, 안할지 결정(제어)

반복문 : 특정 조건에 따라 반복할지 안할지 결정

 

 

 

#pragma region 지역이름

  코드 정리할 때 쓰는 매크로 (접는글)

#pragma endregion

 

상수 :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지만(초기화), 변경이 불가능한 데이터

 

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이름 규칙(naming convention)

  1. 들여쓰기를 정확하게 활용하자.
  2.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는 최대한 코드 묶음의 맨 위에 두자.
  3. 변수, 함수, 클래스 등 네이밍 규칙을 통일하자.

헝가리안 표기법

변수명 앞에 변수 타입을 표기하는 약어를 붙인다. ex) int nPlayerCount;, float fMyWeight; double m_dYourWeight;

 

카멜 표기법

가급적 두 단어 이상으로 이름을 구성한다. ex) int playerCount;. flaot myWeight;, bool isAlive;

상수는 대문자로 표기

함수, 구조체, 클래스의 이름은 첫 단어부터 대문자로 표기하자. intGetTime(); class Monster {} struct PlaterData {}