[원티드 포텐업 게임 개발자 양성과정 2기 - 2일차]
변수는 데이터를 저장하는 공간
변수에게는 아래 네 가지 속성이 있다.
- 이름
- 값
- 데이터 타입(메모리 크기)
- 메모리 주소(포인터)
변수의 이름규칙
- C++ 에서 사용하는 키워드들은 이름으로 사용할 수 없다.
- 알파벳, 숫자, _로만 구성할 수 있다.
- 숫자로 시작할 수 없다.
- 대/소문자를 구분한다.
- 이름 사이에 띄어쓰기를 넣을 수 없다.(컴파일러는 띄어쓰기를 기준으로 인식하므로)
데이터 타입 : 변수가 가지는 데이터의 형태, '자료형'
할당받는 메모리의 크기가 결정된다.
타입의 종류 : 정수형, 실수형, 문자형, 문자열, 불 대수 값
연산자 : 데이터를 가공하는 모든 명령에 필요한 것들
- 어떤 종류의 연산자들이 있는가?
- 우선순위 : 어던 순서로 연산이 되는가?
- 결합순서 : 좌측부터 연산하는 연산자, 우측부터 연산하는 연산자
boolalpha -> true, false 출력
rand 함수는 시드가 고정되어 있어서 프로그램 실행 시마다 시드를 바꾸기 위해서는
srand(time(NULL)) 을 적어주어야 한다.
조건문 : 특정 조건에 따라서 실행문을 실행할지, 안할지 결정(제어)
반복문 : 특정 조건에 따라 반복할지 안할지 결정
#pragma region 지역이름
코드 정리할 때 쓰는 매크로 (접는글)
#pragma endregion
상수 : 메모리 공간에 저장되지만(초기화), 변경이 불가능한 데이터
코드의 가독성을 높이기 위한 이름 규칙(naming convention)
- 들여쓰기를 정확하게 활용하자.
- 변수의 선언과 초기화는 최대한 코드 묶음의 맨 위에 두자.
- 변수, 함수, 클래스 등 네이밍 규칙을 통일하자.
헝가리안 표기법
변수명 앞에 변수 타입을 표기하는 약어를 붙인다. ex) int nPlayerCount;, float fMyWeight; double m_dYourWeight;
카멜 표기법
가급적 두 단어 이상으로 이름을 구성한다. ex) int playerCount;. flaot myWeight;, bool isAlive;
상수는 대문자로 표기
함수, 구조체, 클래스의 이름은 첫 단어부터 대문자로 표기하자. intGetTime(); class Monster {} struct PlaterData {}